오픽 im1 im2 차이 | 취업 위한 수준

오픽 im1 im2 차이 | 취업 위한 수준 공유 드립니다. 오픽 IM1은 IL 등급보다 높은 수준으로, 일상적인 소재와 개인적으로 익숙한 상황에서 문장을 나열하며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또한 다양한 문장 형식이나 어휘를 실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대방이 조금만 배려해주면 오랜 시간 대화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한 주요 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L보다 2문장 더 말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이를 위해 감정 표현이나 설명하는 문장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답변마다 최소 5문장 이상을 말하도록 노력하고, 답변 시간은 3-4초, 멈춤 시간은 2-3초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표준영어뿐 아니라 한국식 영어도 가능합니다.
  4. 공부 기간은 짧게는 1~2주, 길게는 3~5주를 권장합니다.
  5. 문제를 반복해서 듣는 훈련을 하고, 나만의 스크립트를 암기하며, 필러와 애드리브를 연습해보세요.
  6. 외운 티를 내지 않도록 주의하고, 공백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롤플레잉에서 질문과 반응을 잘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스크립트를 외운 것이 눈치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마치 자연스럽게 프리토킹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픽은 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ACTFL)에서 개발한 어학시험으로, 국내에서는 멀티캠퍼스에서 주관하며 응시료는 2023년 현재 84,000원입니다.

오픽 IM2 수준

This is 오픽 im1 im2 차이 | 취업 위한 수준

오픽(OPIc) 시험의 등급은 크게 Novice Low부터 Advanced Low까지 총 7등급으로 나뉘며, 이 중 IM 등급은 Mid 1, Mid 2, Mid 3으로 세분화되어 총 9등급으로 구성됩니다.

IM2 등급은 중간 등급으로, 많은 직장인과 취업 준비생들이 진급 요건 또는 채용 요건으로 준비하는 등급 중 하나입니다.

오픽 IM2의 수준은 IM1과 비교했을 때 문장 중간의 끊김이 적고, 더 자연스러운 흐름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IM1 수준에서는 문장을 구성할 수 있지만 Pause가 길고 유창함이 떨어지는 반면, IM2에서는 문장 구성과 문법 오류, 시제 오류는 있지만 이는 IM1에 비해 향상되어 있으며, 발화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따라서, IM2 수준을 달성하려면 문장 구성 능력이 있으면서도, 발화 속도가 빠르고 Pause가 짧으며, 그 흐름이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그리고 스크립트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도 중요하며, 그를 통해 말하기 흐름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픽 IM2 토익 환산

2019년에 ETS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오픽(OPIc)과 토익 스피킹 테스트의 점수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두 시험의 점수가 비슷한 방식으로 말하기 능력을 측정하고, 비슷한 시험 대상을 가지고, 비슷한 범위의 말하기 능력을 측정하며, 비슷한 신뢰성을 가지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로, 한국의 시험 응시자 1,019명을 대상으로 오픽과 토익 스피킹 테스트 점수를 비교하는 표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이 두 테스트의 설계와 능력 범위에 있어 중요한 차이점들이 있으므로, 이 두 테스트의 점수는 완전히 호환가능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픽 IM2 점수를 토익 점수로 정확하게 환산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각 시험이 측정하는 언어 능력의 범위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오픽 IM2는 중급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을 의미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본인의 토익 점수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환산 표를 보기 위해서는 ETS의 웹사이트에서 해당 연구보고서를 참고하셔야 할 것입니다. 저는 2021년까지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2023년 현재의 최신 정보는 제공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픽 IM2 취업

오픽(OPIc)이란 Oral Proficiency Interview by Computer의 약자로, 컴퓨터를 이용해 진행하는 영어 말하기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Novice Low부터 Advanced Low까지 총 7등급으로 구분되며, 그 중에서 오픽 IM 등급의 경우는 Mid 1 < Mid 2 < Mid 3으로 세분화되어 총 9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오픽 IM2 등급은 직장인이나 취업 준비생들이 진급 요건이나 채용 요건으로 자주 준비하는 등급입니다. 이 등급은 일상회화 및 비즈니스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표현 능력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인증하는 등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나 취업 준비생의 경우, 자신의 언어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여러 언어 시험을 치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에서는 특정 언어 능력 시험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픽 IM2 등급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오픽 점수만으로 취업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소개서, 면접, 전공 지식, 경험 등 다양한 요소가 취업에 영향을 미치므로, 오픽 점수는 그 중 하나의 요소일 뿐입니다. 이 점을 유념하면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다른 취업 준비에도 충분히 신경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픽 IM2 후기

첫 번째 글에서는 오픽 IM2의 등급 체계와 이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픽 등급은 크게 Novice Low부터 Advanced Low까지 총 7등급으로 나뉘며, IM 등급의 경우 Mid 1, Mid 2, Mid 3으로 세분화되어 총 9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직장인이나 취업 준비생들은 주로 IM2 등급 이상을 목표로 준비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에 대한 후기나 솔직한 이야기는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글에서는 오픽 IM2 수준을 획득한 한 사용자의 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원래 레벨 4-4를 목표로 하였지만, 듣기 부분에서 자신이 없어서 3-3 레벨을 선택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종 결과로 IM2를 받았고, 이를 ‘선방했다’고 표현하였습니다. 이 사용자는 IM2 수준이 IM1과 비교했을 때 문장 중간의 끊김이 적고, 더 자연스러운 흐름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문법 오류나 시제 오류는 있지만, IM1에 비해 발화 속도가 빠르고, 흐름이 자연스럽다는 점에서 향상된 수준을 보여준다고 말하였습니다.

오픽 IM1,IM2 차이

오픽(OPIC, Oral Proficiency Interview – computer) 시험은 ACTFL (American Council on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에서 개발한 OPI (Oral Proficiency Interview)를 컴퓨터화한 시험으로, 참가자의 구어 능력을 평가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등 여러 언어의 구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포함한 100개 이상의 언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오픽은 참가자의 응답을 기반으로 다양한 어려움 수준의 질문을 제공하는 고도로 구조화된 면접 방식을 사용합니다. 오픽 시험에는 두 가지 수준인 IM1과 IM2가 있습니다.

오픽 시험의 IM1과 IM2 수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픽 시험 자체는 참가자의 언어 능력을 광범위하게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 수준의 문제를 제공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IM1은 중간 수준을 나타내며, IM2는 그보다 약간 더 어려운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오픽 시험은 비교적 복잡한 통신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IM1과 IM2 수준은 각각 그에 대응하는 다양한 언어 사용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IM1은 보통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통신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IM2는 좀 더 공식적이거나 전문적인 상황에서의 통신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다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오픽 시험 주최 기관의 공식 가이드라인이나 안내서에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