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오픽 IM 맞기 위한 자기소개 구성

일본어 오픽 IM 맞기 위한 자기소개 구성 공유 드립니다. 일본어 오픽은 영어 오픽과 마찬가지로 시험 시작 전에 20분 동안 서베이 항목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서베이는 시험 문제가 출제되는 데 기반이 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서베이 항목 선택에는 정답이 없으며, 본인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한 후 미리 대답할 내용을 생각하는 것이 시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본어 오픽 시험에 대한 후기를 보면, 일본어 공부할 때 소리 내어 읽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최고 등급인 AL(Advanced Low)를 얻기 위해서는 본인의 취미 생활 등에 대해서도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본어 오픽을 준비하려면, 다양한 주제에 대해 편하게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자신의 취미나 특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오픽 일본어 IM

This is 일본어 오픽 IM 맞기 위한 자기소개 구성

먼저, 오픽(OPIc)은 Oral Proficiency Interview by Computer의 약자로, 컴퓨터를 통해 외국어 구사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영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로 시험을 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일본어가 포함됩니다.

오픽에서 “IM”이란 Intermediate Mid의 줄임말로, 중급 중간 단계를 의미합니다. 오픽 IM 등급은 유일하게 IM1, IM2, IM3로 세분화되어 있는데, 이는 오픽 IM 수준의 응시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M1″은 문장 구성이 가능하면서 문장 안에서 어느 정도 연결이 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중간에 휴지(pause)가 길고, 유창성은 조금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IM2″는 IM1과 똑같은 문장이지만 IM1에 비해 중간에 끊김이 적고 어감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흔한 문법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문장의 구성과 내용 전달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IM3″의 정보는 제공되지 않았지만, IM1에서 IM2로 넘어가는 것과 같은 원칙이 적용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즉, IM3는 더욱 유창하게 말하고, 더 복잡한 문장 구조를 사용하며, 문법 오류가 더욱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오픽 시험을 치루는 사람은 자신의 언어 능력에 따라 적절한 레벨의 시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험 전에 ‘Background Survey’라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시험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 때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어 오픽 등급

일본어의 경우에는 “일본어능력시험(JLPT)”라는 표준화된 시험이 있습니다. JLPT는 총 5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수준인 N5에서 가장 어려운 수준인 N1까지의 레벨이 있습니다. 각 레벨의 요구되는 언어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N1: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신문 사설, 비평 등 논리적인 복잡성이나 추상적인 주제에 대한 글을 읽고 그 구조와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N2: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단순한 비평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명확하게 쓰여진 자료를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N3: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일상 주제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가진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신문 헤드라인과 같은 요약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N4: 기본적인 일본어를 이해하는 능력. 일상 주제에 대한 글을 기본 어휘와 한자로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N5: 일부 기본적인 일본어를 이해하는 능력. 히라가나, 가타카나, 기본적인 한자로 쓰여진 일반적인 표현과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 오픽 자기소개

자기 소개를 일본어로 하는 것은 일본어 구사 능력을 테스트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배경과 관심사를 소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본어 OPIC 시험에서는 시험 시간 60분 중 본시험 40분 동안 12~15개의 문항을 풀어야 합니다. 한 문항당 적어도 2분 30초 정도의 발화 양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문항은 일반적으로 ‘자기소개’로, 시험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준비하는 것이 자신감에 도움이 됩니다.

일본어로 자기소개를 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하지메마시테”라고 말하면 “만나서 반갑습니다” 또는 “친구 사이를 시작합시다”라는 뜻입니다.
  2. 그 다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わたしのなまえは (당신의 이름) です” 라고 말하면 “제 이름은 (당신의 이름) 입니다”라는 뜻입니다.
  3. 그 다음으로 현재의 상태나 직업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わたしは (당신의 직업) をしています”라고 말하면 “저는 (당신의 직업)을 하고 있습니다”라는 뜻입니다.
  4. 마지막으로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しゅみは (당신의 취미) です”라고 말하면 “제 취미는 (당신의 취미)입니다”라는 뜻입니다.

준비하시는 동안에는 일본어 발음과 문법에 주의하시고, 더 자연스러운 일본어 표현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자기소개를 준비하면 시험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시험에서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